본문 바로가기
2억원으로 투자하기

상위 1%의 투자비법

by 하 루 살 이 2022. 2. 14.
반응형

 

 

가끔 증권사 앱에 저런 분석자료가 뜬다. 한 두 달에 한 번 씩 나의 투자 방식을 분석하는 건데 올해엔 상위 1%라고 떴다. 수익률은 약 7%. 나는 상위 1% 투자자였던 것일까. 그 기간에는 그렇게 분석이 되니까 그런가보다. 그런데 나는 그것보다 더 놀라운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30대 투자자들의 최근 투자 수익률이 평균 -10.92%라는 것. 

 

 

 

 

 

안 그래도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3월에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예상보다 강한 강도로 금리를 오릴 것이란 예측들이 쏟아지면서 한국 코스피와 코스닥이 말이 아니다. 

 

결국 손실 중에도 팔아치워 현금화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신용을 끌어다 쓰는 바람에 반대매매를 당하는 투자자들이 많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이 지금 얼마나 어려운지 여실히 말해주는 투자 통계 수치가 아닐까 싶다. 평균이 마이너스 10%라면 이보다 더 심한 수준의 손실률을 본 투자자들이 엄청 많을 것이다.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잃지 않는 것이다. 제 아무리 몇 번 수익을 냈다고 해도 한 번의 잘못된 투자로 다 잃어버릴 수 있다. 결국 자신만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는 투자를 해야 그나마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그 원칙에 의해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버텨야한다. 

 

앞으로 3~4월에는 주식 시장은 더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증시 차트의 추세 자체가 하락세인데다 금리 인상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전쟁으로 치닫을 경우 주가 바닥을 쉽게 찾기 어려울 것이다. 

 

세 줄 요약

-7% 수익률이 투자 상위 1%가 된 세상

-30대 평균 수익률은 마이너스 10%

-어려운 장이 계속될 거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