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노 쇼헤이 Ono Shohei 의 2020 도쿄올림픽 결승전 영상.
최근 유튜브에 오노 쇼헤이 Ono Shohei 가 금메달을 딴 2020년 도쿄올림픽 결승전 경기 영상이 올라왔다. 보통 올림픽 경기 영상을 유튜브에서 제대로 발견하기 어려운데, 이는 저작권 문제 등으로 올라온 영상들이 바로바로 삭제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올림픽 유튜브 채널에서 그의 2020 도쿄올림픽 결승 경기가 올라온 것을 보고 반갑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영상을 보며 오노 쇼헤이의 주특기 기술인 밭다리 걸기, 허벅다리 후리기를 구사하려는 모습에서 나는 또한 이미지 트레이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아울러 경기의 결과를 알고 보는데도 긴장하며 봤다. 그렇게 집중하게 하는 힘이 이번 경기에도 충분히 담겨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e-vsGOnsPs&t=357s
솔직히 말해 우리나라 선수들의 올림픽 유도 경기를 보면 '질까 봐' 걱정하며 본다. 과거 이원희, 최민호, 김재범 선수들처럼 모든 경기에서 이길 것 같은 그런 기분을 느끼기가 힘들다. 어떤 유도 선배가, 요즘 유도 선수들에게서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처절함 속에서 무조건 이기겠다는 승부욕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는 글을 기사에서 읽은 기억이 난다.
그런데 오노 쇼헤이 Ono Shohei는 완전히 다르다. 그의 경기를 보고 있으면 어떤 기술로, 그것도 어떤 큰 기술로 상대방을 공략할까 두근거리게 하는 맛이 있다. 그리고 관객의 이런 기대감을 그는 언제나 저버리지 않았다. 힘과 기술이 완벽하게 조화된 한판승을 만들어 냈다. 그 기술 앞에서 보는 이들은 아름답다는 느낌을 받는다.
어떤 분야의 경지에 오른 사람이 전달하는 경외감이 오노 쇼헤이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선수가 이제 은퇴를 하게 됐다. 파리 올림픽에서 더는 볼 수 없다는 사실이 아쉽다.